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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약/로마서

로마서 2장: 21-29

by 갈렙과 함께 2024. 4. 15.

로마서 2장: 21-29

21 그러면 다른 사람을 가르치는 네가 네 자신은 가르치지 아니하느냐 도둑질하지 말라 선포하는 네가 도둑질하느냐

22 간음하지 말라 말하는 네가 간음하느냐 우상을 가증히 여기는 네가 신전 물건을 도둑질하느냐

23 율법을 자랑하는 네가 율법을 범함으로 하나님을 욕되게 하느냐

24 기록된 바와 같이 하나님의 이름이 너희 때문에 이방인 중에서 모독을 받는도다

25 네가 율법을 행하면 할례가 유익하나 만일 율법을 범하면 네 할례는 무할례가 되느니라

26 그런즉 무할례자가 율법의 규례를 지키면 그 무할례를 할례와 같이 여길 것이 아니냐

27 또한 본래 무할례자가 율법을 온전히 지키면 율법 조문과 할례를 가지고 율법을 범하는 너를 정죄하지 아니하겠느냐

28 무릇 표면적 유대인이 유대인이 아니요 표면적 육신의 할례가 할례가 아니니라

29 오직 이면적 유대인이 유대인이며 할례는 마음에 할지니 영에 있고 율법 조문에 있지 아니한 것이라 그 칭찬이 사람에게서가 아니요 다만 하나님에게서니라

 

Romans 2 :21-29

21 you, then, who teach others, do you not teach yourself? You who preach against stealing, do you steal?

22 You who say that people should not commit adultery, do you commit adultery? You who abhor idols, do you rob temples?

23 You who brag about the law, do you dishonor God by breaking the law?

24 As it is written: "God's name is blasphemed among the Gentiles because of you."

25 Circumcision has value if you observe the law, but if you break the law, you have become as though you had not been circumcised.

26 If those who are not circumcised keep the law's requirements, will they not be regarded as though they were circumcised?

27 The one who is not circumcised physically and yet obeys the law will condemn you who, even though you have the written code and circumcision, are a lawbreaker.

28 A man is not a Jew if he is only one outwardly, nor is circumcision merely outward and physical.

29 No, a man is a Jew if he is one inwardly; and circumcision is circumcision of the heart, by the Spirit, not by the written code. Such a man's praise is not from men, but from Go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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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마서 2장: 21-29

21 그러면 다른 사람을 가르치는 네가 네 자신은 가르치지 아니하느냐 도둑질하지 말라 선포하는 네가 도둑질하느냐

21 you, then, who teach others, do you not teach yourself? You who preach against stealing, do you steal?

이 질문은 유대랍비들의 문헌에서 자주 발견되는 네가지 질문에 해당됩니다. 유대교 지도자들은 자신들만 율법의 진리와 지식을 정확히 알고 있다고 자부했습니다 (요 9:34) 예수님도 이 점은 인정해 주셨습니다. (마 23:3) 그러나 그들은 자신들이 가르친 것에 대해 스스로 지키지 않으면서 겉으로 만, 의로운 척하는 외식에 치우쳐 있었습니다. (마 23:23-28)

 

22 간음하지 말라 말하는 네가 간음하느냐 우상을 가증히 여기는 네가 신전 물건을 도둑질하느냐

22 You who say that people should not commit adultery, do you commit adultery? You who abhor idols, do you rob temples?

 유대인들 가운데 실제로 행해지던 온갖 음행과 간통에 대해 지적하고 있습니다. 그들 율법주의자들은 가장 엄격한 율법을 종교의 기조로 삼지만, 실상 자신들의 도덕적 기준은 매우 부패한 상황에 있었습니다. 

  유대인들은 십계명을 지키고 우상을 가증하게 여긴다 하면서도 우상 제물을 탐내고 우상숭배를 하는 이중성을 보였습니다. 신명기에는 은이나 금을 탐내어 취하지 말라하였고 그 이유에 대해서, 이스라엘 백성들이 그 이로 인해 올무에 빠질것을 염려하기 때문이라고 했습니다. (신 7:25)

 

23 율법을 자랑하는 네가 율법을 범함으로 하나님을 욕되게 하느냐

23 You who brag about the law, do you dishonor God by breaking the law?

21절에 언급한 첫번째 질문에 대해 구체적으로 표현하고 있습니다. 유대인들이 범한 22, 23절의 잘못들이 바로 율법에서 금하는 행위라고 합니다. 네 자신을 가르치지 않고 율법을 범하고 있다고 지적합니다. 

 

24 기록된 바와 같이 하나님의 이름이 너희 때문에 이방인 중에서 모독을 받는도다

24 As it is written: "God's name is blasphemed among the Gentiles because of you."

  이 내용은 이사야 52:5을 인용한 구절입니다. 당시 이방인들은 유대인을 하나님과 동일한 인격을 소유한 거룩한 백성이라고 생각했습니다. 겉으로 보이는 그들의 삶이 매우 고상했고, 그들의 지나친 자랑으로 인해 이방인들이 유대인에게 속았기 때문입니다. 이제, 이방인들이 바울이 고발하고 있는 이런 유대인의 범죄를 발견한다면, 유대인 스스로 하나님을 모독하는 도구가 됩니다. 하나님을 사랑한다고 하면서 하나님의 신성을 모독하는 자가 된 것입니다.

 

25 네가 율법을 행하면 할례가 유익하나 만일 율법을 범하면 네 할례는 무할례가 되느니라

25 Circumcision has value if you observe the law, but if you break the law, you have become as though you had not been circumcised.

유대인과 이방인을 구별 시키는 유일한 기준은 율법입니다. 그 표식으로 행하는 것이 할례였습니다. 바울은 아브라함의 자손으로 그들의 자랑거리인 할례를 언급하여, 유대인들이 더 이상 변명할수 없도록 만듭니다. 

‘율법을 행한다’는 것은 전심으로 하나님을 사랑하고 하나님의 뜻을 쫓는 것입니다. 그들이 하나님께서 원하시는 것을 행할 때 비로소 유대인들의 할례가 그 본연의 진가를 나타낼수 있는 것입니다.  그렇지 않다면, 세례 요한이 바리새인들과 사두개인들에게  지적한 말처럼 될 것입니다.  ‘속으로 아브라함이 우리 조상이라고 생각하지 말라… 하나님이 능히 이 돌들로도 아브라함의 자손이 되게 하시리라’ (마3:9)

 

‘네 할례는 무할례가 되느니라’  라는 바울의 이 선언은 유대인들이 자랑하는 할례가 쓸데 없는 행위로 변했다는 것이고, 이것을 형식적 신앙이라고 지적하는 것입니다. 유대인들은 할례 자체가 ‘의’의 조건, 하나님의 백성이 되는 조건, 구원의 조건이라고 오해했습니다. 

 

26 그런즉 무할례자가 율법의 규례를 지키면 그 무할례를 할례와 같이 여길 것이 아니냐

26 If those who are not circumcised keep the law's requirements, will they not be regarded as though they were circumcised?

 

27 또한 본래 무할례자가 율법을 온전히 지키면 율법 조문과 할례를 가지고 율법을 범하는 너를 정죄하지 아니하겠느냐

27 The one who is not circumcised physically and yet obeys the law will condemn you who, even though you have the written code and circumcision, are a lawbreaker.

 

28 무릇 표면적 유대인이 유대인이 아니요 표면적 육신의 할례가 할례가 아니니라

28 A man is not a Jew if he is only one outwardly, nor is circumcision merely outward and physical.

 

29 오직 이면적 유대인이 유대인이며 할례는 마음에 할지니 영에 있고 율법 조문에 있지 아니한 것이라 그 칭찬이 사람에게서가 아니요 다만 하나님에게서니라

29 No, a man is a Jew if he is one inwardly; and circumcision is circumcision of the heart, by the Spirit, not by the written code. Such a man's praise is not from men, but from God.

바울은 26-29절에서 무할례자 일지라도 온전히 율법을 지키면, 할례 받은 너희보다 더 훌륭하다고 말합니다. 이방인들이, 율법을 지키지 않는 유대인들을 오히려 정죄할 것이라고 말합니다. 중요한 것은 육신의 할례가 아니라 내면의 할례 입니다. 할례는 ‘마음에 할지니 영에 있는 것’ 이고 하나님의 칭찬을 받는 것이라고 강조해서 말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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