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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약/잠언

잠언 11장

by 갈렙과 함께 2023. 5. 5.

잠언 11장: 1-16

1 속이는 저울은 여호와께서 미워하시나 공평한 추는 그가 기뻐하시느니라

1 The LORD abhors dishonest scales, but accurate weights are his delight.

솔로몬 시대에 부정한 상행위가 사회적으로 심각한 문제였습니다. 공평한 돌[에벤추라]을 공평한 추로 번역된 이유는 돌을 저울추로 사용했기 때문입니다.

 

2 교만이 오면 욕도 오거니와 겸손한 자에게는 지혜가 있느니라

2 When pride comes, then comes disgrace, but with humility comes wisdom.

교만한 자에게는 수치와 치욕이 옵니다. 반면, 겸손한 자에게는 지혜가 옵니다.

 

3 정직한 자의 성실은 자기를 인도하거니와 사악한 자의 패역은 자기를 망하게 하느니라

3 The integrity of the upright guides them, but the unfaithful are destroyed by their duplicity.

정직한 자의 성실함은 자신을 지혜의 길, 생명의 길로 인도합니다.사악한 자의 도덕적 불성실은 타인을 파멸의 길로 인도하고 자신도 파멸합니다.

 

4 재물은 진노하시는 날에 무익하나 공의는 죽음에서 건지느니라

4 Wealth is worthless in the day of wrath, but righteousness delivers from death.

하나님께서 심판하시는 진노의 날에 재물은 아무 도움이 되지않습니다. 그러나, 그가 가난한 자에게 베풀은 사랑과 그가 행했던 의로운 행위들은 그를 죽음에서 구합니다.

 

5 완전한 자의 공의는 자기의 길을 곧게 하려니와 악한 자는 자기의 악으로 말미암아 넘어지리라

5 The righteousness of the blameless makes a straight way for them, but the wicked are brought down by their own wickedness.

완전한 자 [타밈]은 성실한 자와 같은 의미입니다. 흠 없는 상태가 아니라 완전한 삶을 살고자 노력하는 하나님의 뜻에 순종하는 자입니다. 말 그대로의 ‘완전한 삶’은, 하나님이며 인간이신 예수 그리스도의 은혜로만 가능합니다

 

6 정직한 자의 공의는 자기를 건지려니와 사악한 자는 자기의 악에 잡히리라

6 The righteousness of the upright delivers them, but the unfaithful are trapped by evil desires.

7 악인은 죽을 때에 그 소망이 끊어지나니 불의의 소망이 없어지느니라

7 When a wicked man dies, his hope perishes; all he expected from his power comes to nothing.

악인의 궁극적 소망은 재물과 쾌락과 사회적 명성등입니다. 죽을때 불의한 자의 이 소망들은 무용지물이 됩니다.

 

8 의인은 환난에서 구원을 얻으나 악인은 자기의 길로 가느니라

8 The righteous man is rescued from trouble, and it comes on the wicked instead.

9 악인은 입으로 그의 이웃을 망하게 하여도 의인은 그의 지식으로 말미암아 구원을 얻느니라

9 With his mouth the godless destroys his neighbor, but through knowledge the righteous escape.

의인은 신앙과 도덕적인 이유로 환란을 받더라도 하나님의 도우심으로 구원 받습니다. 악인은 자신의 악행으로 댓가를 치르게 됩니다. 악인은 사람들을 속이고, 하나님의 거룩한 일을 방해하는 자입니다. 이런 자의 감언이설은  이웃을 파멸로 이끕니다.

 

10 의인이 형통하면 성읍이 즐거워하고 악인이 패망하면 기뻐 외치느니라

10 When the righteous prosper, the city rejoices; when the wicked perish, there are shouts of joy.

11 성읍은 정직한 자의 축복으로 인하여 진흥하고 악한 자의 입으로 말미암아 무너지느니라

11 Through the blessing of the upright a city is exalted, but by the mouth of the wicked it is destroyed.

정직한 자, 의인에게는, 하나님께 인정 받는 정직한 자의 축복이 있습니다. 그래서, 의인의 경건한 행동과 기도로 성읍은 진흥합니다. 그러나, 불화와 반목을 일으키는 악인의 사악한 말은 성읍을 파멸로 이끕니다.

 

12 지혜 없는 자는 그의 이웃을 멸시하나 명철한 자는 잠잠하느니라

12 A man who lacks judgment derides his neighbor, but a man of understanding holds his tongue.

지혜없는 자는 이웃을 인간적으로 무시하고 멸시합니다. 하나님을 아는 지혜로운 자는 타인을 존중하고 가볍게 말하지 않습니다.

 

13 두루 다니며 한담하는 자는 남의 비밀을 누설하나 마음이 신실한 자는 그런 것을 숨기느니라

13 A gossip betrays a confidence, but a trustworthy man keeps a secret.

여기 저기 다니며, 남을 비방하고 중상모략하는 자는 옳지 못합니다. 그들은 남의 사적인 비밀을 누설하고, 자신을 믿고 말한 사람을 배신합니다. 신실한 사람은 타인의 비밀이 누설되지 않도록 자신의 입을 지킵니다.

 

14 지략이 없으면 백성이 망하여도 지략이 많으면 평안을 누리느니라

14 For lack of guidance a nation falls, but many advisers make victory sure.

‘지략’은 도략[타흐 불로트]로 조정, 인도라는 의미입니다.  한 나라의 통치하는 지도력을 말합니다. 또다른 ‘지략’은 모사[요예츠]입니다. 충고와 조언을 많이하는 지혜로운 참모들을 의미합니다.(이사야 1장 26)

 

15 타인을 위하여 보증이 되는 자는 손해를 당하여도 보증이 되기를 싫어하는 자는 평안하니라

15 He who puts up security for another will surely suffer, but whoever refuses to strike hands in pledge is safe.

함부로 보증 서지 말라고 경고합니다. 자신의 능력을 넘는 보증은 교만에 해당됩니다.

 

16 유덕한 여자는 존영을 얻고 근면한 남자는 재물을 얻느니라

16 A kindhearted woman gains respect, but ruthless men gain only wealth.

유덕 [헨]은 사랑스런, 아름다운,현숙한 의미입니다. 외모가 아니라 도덕적 종교적으로 아름다운 자입니다. 이런 여인은 남편을 영광되게, 가정을 화목하게 합니다.

근면함으로번역된 [아리침]은 원래,‘힘세고 난폭한 남자’를 의미합니다.‘힘세고 포악한 남자는 단지 재물을 얻을 뿐이다’ 가 원전에 가까운 번역입니다. 유덕함이 재물보다 중요하다는 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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잠언 11장: 17-31

17 인자한 자는 자기의 영혼을 이롭게 하고 잔인한 자는 자기의 몸을 해롭게 하느니라>

7 A kind man benefits himself, but a cruel man brings trouble on himself.

하나님께 경건하고 사람에게 친절하고 자비를 베푸는자가 인자한 자입니다. 그는 이웃과 자신을 영적, 육적으로 이롭게합니다. 악행을 하는 잔인한 자는 하나님의 심판받게 됩니다. 그는 결국 자신을 파멸시킵니다.

 

18 악인의 삯은 허무하되 공의를 뿌린 자의 상은 확실하니라.

18 The wicked man earns deceptive wages, but he who sows righteousness reaps a sure reward.

악인이 악행으로 받는 댓가는 허무한 것입니다. 공의를 행하면 의의 열매 거두게 됩니다. 하나님께서 그 상을 반드시 주십니다.

 

19 공의를 굳게 지키는 자는 생명에 이르고 악을 따르는 자는 사망에 이르느니라

19 The truly righteous man attains life, but he who pursues evil goes to his death.

20 마음이 굽은 자는 여호와께 미움을 받아도 행위가 온전한 자는 그의 기뻐하심을 받느니라

20 The LORD detests men of perverse heart but he delights in those whose ways are blameless.

공의를 확신하고 그 의에 의지해서 사는 순수한 사람은 생명에 이릅니다.

 

21 악인은 피차 손을 잡을지라도 벌을 면하지 못할 것이나 의인의 자손은 구원을 얻으리라

악인들이 서로 서약하고 결탁하여도 하나님의 심판을 피할수없습니다.

21 Be sure of this: The wicked will not go unpunished, but those who are righteous will go free.

악인들이 서로 연합해 악행을 하더라도 하나님의 심판을 피할수 없습니다. 의인은 그 후손 까지도 은덕을 받습니다.

 

22 아름다운 여인이 삼가지 아니하는 것은 마치 돼지 코에 금 고리 같으니라

22 Like a gold ring in a pig's snout is a beautiful woman who shows no discretion.

아름다운 여인이 본래의 순수함을 잃고 내적, 외적 행실이 불량해지는 것을 경고합니다. 이는 부정한 짐승인 돼지에게 금고리가 어울리지 않듯이, 부정한 여인의 미모 또한 죄악을 유발할 뿐이라고 말합니다.

 

23 의인의 소원은 오직 선하나 악인의 소망은 진노를 이루느니라

23 The desire of the righteous ends only in good, but the hope of the wicked only in wrath.

24 흩어 구제하여도 더욱 부하게 되는 일이 있나니 과도히 아껴도 가난하게 될 뿐이니라

24 One man gives freely, yet gains even more; another withholds unduly, but comes to poverty.

과도히 [미요쉐르]는 ‘부정하게’ ‘불법적으로’를 뜻합니다. 공의에 어울리지 않는다는  의미가 포함됩니다. 아껴도[호세크]는 ‘거절하다’, ‘억제하다’라는 뜻입니다. 악한 이기심 때문에, 사람의 마땅한 도리인 구제를 게을리 하며, 부정하게 재산을 모으는  자는 오히려 가난하게 됩니다. 가난한 자, 핍박 받는자를 위해 구제를 하는 사람은 더욱 부하게 됩니다.

 

 25 구제를 좋아하는 자는 풍족하여질 것이요 남을 윤택하게 하는 자는 자기도 윤택하여지리라 

25 A generous man will prosper; he who refreshes others will himself be refreshed.

구제를 좋아하는 자[네페쉬 베라카]는 ‘축복의 관대한 영혼’ 에 해당됩니다. 자신에게 주신, 하나님의 축복을 이웃에게 나누어 주고, 구제하는 자입니다. 윤택하게 하는 자 [마르웨]는 갈등을 풀다’ ‘충족시키다’, ‘윤택하게하다’라는 의미가 있습니다. 타인의 삶에서 부족한 부분을 도와주고, 타인의 삶에 활기를 붓고 윤택하게 하는 사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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