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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약/잠언

잠언 18장

by 갈렙과 함께 2023. 5. 20.

잠언 18장:1-11

1 무리에게서 스스로 갈라지는 자는 자기 소욕을 따르는 자라 온갖 참 지혜를 배척하느니라

1 An unfriendly man pursues selfish ends; he defies all sound judgment.

스스로 갈라지는 자는 타인에게 적의를 품고 다툴 명목을 찾는 자입니다. 책망이나 지혜를 거부하고 분열을 조장합니다. 이들은 자기 욕심, 자기 주장만 옳다고 우기고 타인을 멸시합니다.

 

2 미련한 자는 명철을 기뻐하지 아니하고 자기의 의사를 드러내기만 기뻐하느니라

2 A fool finds no pleasure in understanding but delights in airing his own opinions.

이 명철[테부나]는 자신이 부족하니 그것을 채워야된다고 깨닫는 지혜입니다. 미련한 자는 명철[테부나]를 얻으려 애쓰지 않습니다.  자기 생각만 주장합니다. 스스로 자신의 무지를 드러냅니다.

 

3 악한 자가 이를 때에는 멸시도 따라오고 부끄러운 것이 이를 때에는 능욕도 함께 오느니라

3 When wickedness comes, so does contempt, and with shame comes disgrace.

교만하고 부끄러움을 모르는 악한 자들은 존경받는 신실한  사람을 멸시하고, 능욕하려고 합니다.

 

4 명철한 사람의 입의 말은 깊은 물과 같고 지혜의 샘은 솟구쳐 흐르는 내와 같으니라

4 The words of a man's mouth are deep waters, but the fountain of wisdom is a bubbling brook.

지혜로운 자에게서 나오는 말은 심오한 사상에서 나오는 것입니다. 지혜로운 자의 말은 지속적으로 흐르는 샘물처럼  신중하고 때에 적절한 말만 합니다.

 

5 악인을 두둔하는 것과 재판할 때에 의인을 억울하게 하는 것이 선하지 아니하니라

5 It is not good to be partial to the wicked or to deprive the innocent of justice.

가문과 재산을 보고 악인을 변호하는 것과, 의인을 잘못 판단해 억울하게 함은  공의를 무시하는 것입니다. 하나님은 외모를 보지않고 마음의 중심을 보시니 이런 판단을 매우 싫어하십니다.

 

6 미련한 자의 입술은 다툼을 일으키고 그의 입은 매를 자청하느니라

6 A fool's lips bring him strife, and his mouth invites a beating.

7 미련한 자의 입은 그의 멸망이 되고 그의 입술은 그의 영혼의 그물이 되느니라

7 A fool's mouth is his undoing, and his lips are a snare to his soul.

미련한 자는 스스로 멸망을 초래하는 말을 합니다. 

 

8 남의 말하기를 좋아하는 자의 말은 별식과 같아서 뱃속 깊은 데로 내려가느니라

8 The words of a gossip are like choice morsels; they go down to a man's inmost parts.

남의 허물에 대한 말을 대부분의 사람이 좋아하고 즐기는데, 이는 인간의 타락한 본성입니다. 이런 말과 행동은 영혼 깊숙히 파고 들어가니, 그말을 하는 자와 듣는 자를 모두를 망치게 합니다.

 

9 자기의 일을 게을리하는 자는 패가하는 자의 형제니라

9 One who is slack in his work is brother to one who destroys.

게으른 자와 방탕한 생활로 재산을 탕진해서  패가하는 자는 동일한 속성이 있습니다. 그들은 그 사악한 행위자체를 즐기는 자들입니다. 그들은 결국 모든 것을 잃게되고, 사회에 악을 끼치게 됩니다.

 

10 여호와의 이름은 견고한 망대라 의인은 그리로 달려가서 안전함을 얻느니라

10 The name of the LORD is a strong tower; the righteous run to it and are safe.

여호와의 이름은 하나님의 속성을 나타냅니다.  ‘우리에게 계시된 하나님’이라는 의미가 포함됩니다. 하나님은 대적이 우리를 해칠때 우리를 보호하고, 악을 심판하시는 분이십니다. 고난과 환란이 오면, 우리는 하나님께 달려가야됩니다. 그분을 의지하고 그분 품안을 피난처로 삼아야 됩니다.

 

11 부자의 재물은 그의 견고한 성이라 그가 높은 성벽 같이 여기느니라

11 The wealth of the rich is their fortified city; they imagine it an unscalable wall.

10절과 대조되는 귀절입니다. 의인은 하나님을 피난처로 삼지만, 부자는 재물을 높은 성벽으로 생각합니다. 부자는 재물이 세상 모든 환란에서 자신을 구해 줄 것으로 착각합니다. 그러나 재물은 멸망과 패망의 지름길이 되기도 합니다. 

돈을 하나님보다 더 사랑하는 것은 일만 악의 근본이라고 하셨습니다. [디모데전 6:10] 

우리는 재물과 하나님을 동시에 섬길수 없습니다. 우리는 하나님 중심의 삶을 살아야 됩니다. 하나님 나라를 먼저 구하면 ,하나님은 우리에게 필요한 것은 반드시 채워주십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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잠언 18장: 12-24

12 사람의 마음의 교만은 멸망의 선봉이요 겸손은 존귀의 길잡이니라

12 Before his downfall a man's heart is proud, but humility comes before honor.

겸손한 사람은 스스로 죄인임을  깨닫습니다. 자신을 지으신 창조주 하나님을 기억하고 하나님의 말씀에 순종합니다. 하나님 앞에 겸손한 사람은 사람과의 관계에서도 타인을 존중합니다. 이런  겸손 최고의 본은 예수그리스도이십니다. 그는 근본적으로 하나님과 동등하나, 인간이 되셔서 [요한1:1] 겸손히 순종하시므로 [히브리서5:8] 존귀하게 되셨습니다. 

 

13 사연을 듣기 전에 대답하는 자는 미련하여 욕을 당하느니라

13 He who answers before listening-that is his folly and his shame.

미련한 사람은 상대의 말을 다 듣기 전에 말을 끊고 자기 견해만을 주장합니다. 이런 태도는 상대의 마음을 불편하게 합니다. 오해를 부르고 다툼과 분쟁을 유발합니다. 그러므로 성도들은 듣기는 속히 하고, 말하기는 더디하며, 성내기도 더디해야 됩니다.[야고보서1:19]

 

14 사람의 심령은 그의 병을 능히 이기려니와 심령이 상하면 그것을 누가 일으키겠느냐

14 A man's spirit sustains him in sickness, but a crushed spirit who can bear?

표현된 두개의 심령[루아흐]는 두개의 성(性) 으로 나타냅니다. 첫번째 루아흐는 남성형으로 , 남성이 상징하는 건강한 정신력과 왕성함을 나타내고, 두번째 루아흐는 여성형으로 연약함을 암시합니다. 의지가 약하고, 생기가 없고, 절망하고, 마음의 상처를 받은 상태가 심령이 상한 상태입니다. 육체가 상했을 지라도 심령이 건강한 자는 회복되기 쉬우나, 심령이 상한 자는 육신이 건강해도 회복되기 매우 어렵습니다.

 

15 명철한 자의 마음은 지식을 얻고 지혜로운 자의 귀는 지식을 구하느니라

15 The heart of the discerning acquires knowledge; the ears of the wise seek it out.

‘지식’의 반복과 ‘마음’과 ‘귀’의 병행을 통해 지혜로운 자는 온전한 지식을 얻을 수 있습니다.

지혜로운 자는 타인이 가진 지식을 속히 듣고, 귀로 받아들인 그 지식을 마음으로 분별하여 온전한 지식을 소유합니다.

 

16 사람의 선물은 그의 길을 넓게 하며 또 존귀한 자 앞으로 그를 인도하느니라

16 A gift opens the way for the giver and ushers him into the presence of the great.

선물 [마탄]은 17장에 사용된 뇌물[쇼하드]와 다릅니다. 사심없이 존경함으로 드리는 예물이 [마탄]입니다. 그러나, 이런 선물도 뇌물로 발전할 가능성이 많아 위험합니다.

 

17 송사에서는 먼저 온 사람의 말이 바른 것 같으나 그의 상대자가 와서 밝히느니라

17 The first to present his case seems right, till another comes forward and questions him.

법정 논쟁에서, 원고와 피고의 말을 다 들어봐야 진위를 판단할 수있습니다. 재판관은 양측의 말을 다 경청한 뒤, 공의롭게 신중한 판단을 내립니다. 

 

18 제비 뽑는 것은 다툼을 그치게 하여 강한 자 사이에 해결하게 하느니라

18 Casting the lot settles disputes and keeps strong opponents apart.

다투는 당사자 간의 주장은 불확실하니 분명한 결론을 내릴수 없습니다. 힘의 우세에 의해 결정 되는것을 막으려면 제비뽑기를 판결수단으로 사용합니다. 이런 수단은 ‘하나님의 섭리가 역사하심’을 전제로 합니다. 그러나, 오늘날은 하나님의 말씀과 영적 지도자가 중재 역활을 합니다.

 

19 노엽게 한 형제와 화목하기가 견고한 성을 취하기보다 어려운즉 이러한 다툼은 산성 문빗장 같으니라

19 An offended brother is more unyielding than a fortified city, and disputes are like the barred gates of a citadel.

친밀한 형제 간의 불화로 법정 소송이 생기면, 견고한 성, 산성 문빗장 처럼 다시 화해하기가 매우 어렵습니다. 

 

20 사람은 입에서 나오는 열매로 말미암아 배부르게 되나니 곧 그의 입술에서 나는 것으로 말미암아 만족하게 되느니라

20 From the fruit of his mouth a man's stomach is filled; with the harvest from his lips he is satisfied.

선한 말을 하면, 그 말이 가져오는 유익한 열매 때문에 모두가 만족하게 됩니다.

 

21 죽고 사는 것이 혀의 힘에 달렸나니 혀를 쓰기 좋아하는 자는 혀의 열매를 먹으리라

21 The tongue has the power of life and death, and those who love it will eat its fruit.

혀를 길들이지 못하면, 사람을 죽이는 악과 독이 됩니다. 한 입에서 찬송과 저주가 나올수 있으니 말을 신중히 해야됩니다. 혀에서 나오는 말로,  심판의 날에 ‘의롭다함’을 받기도 하고 정죄를 받기도 합니다. 

 

22 아내를 얻는 자는 복을 얻고 여호와께 은총을 받는 자니라

22 He who finds a wife finds what is good and receives favor from the LORD.

아내 [이솨]는 좋은 아내,명철하고 지혜로운 아내를 의미합니다. 이런 아내는 하나님을 기쁘시게 하는 삶을 사는 자에게 주시는 하나님의 선물입니다.

 

23 가난한 자는 간절한 말로 구하여도 부자는 엄한 말로 대답하느니라

23 A poor man pleads for mercy, but a rich man answers harshly.

가난한 자는 선택의 권한이 적어 늘 탄원하고 부탁하는 자세가 됩니다. 부자들은 냉혹하고 무자비한 요구를 합니다. 

그러나, 하나님은 자비를 구하는 가난한 자의 음성을 들으시며, 바리새인과 새리의 기도 처럼,  자신의 공로과 재물에 의지하는 자는 외면하십니다. [누가 18:10-14]

 

24 많은 친구를 얻는 자는 해를 당하게 되거니와 어떤 친구는 형제보다 친밀하니라

24 A man of many companions may come to ruin, but there is a friend who sticks closer than a brother.

무분별하게 많은 친구를 사귀면, 탕자처럼 재물을 탕진하고 패가 망신할 수 있습니다. 반면, 진정한 친구는 어려울때 친형제보다 더 위로와 도움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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