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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약/잠언

잠언 1장

by 갈렙과 함께 2023. 4. 23.

잠언 1장:1-9

1. 다윗의 아들 이스라엘 왕 솔로몬의 잠언이라

Purpose and Theme

1 The proverbs of Solomon son of David, king of Israel:

 참된 지혜와 잠언을 기록한 목적을 밝힙니다.

잠언은 실제는 솔로몬과 다른 저자의 작품이 포함되어 있으나 많은부분이 솔로몬이 기록한 것입니다. 솔로몬의 탁월한 영적 지혜와 권위가 잘 나타납니다.

 

2. 이는 지혜와 훈계를 알게 하며 명철의 말씀을 깨닫게 하며

3. 지혜롭게, 공의롭게, 정의롭게, 정직하게 행할 일에 대하여 훈계를 받게 하며

4. 어리석은 자를 슬기롭게 하며 젊은 자에게 지식과 근신함을 주기 위한 것이니

5. 지혜 있는 자는 듣고 학식이 더할 것이요 명철한 자는 지략을 얻을 것이라

2 for gaining wisdom and instruction; for understanding words of insight;

3 for receiving instruction in prudent behavior, doing what is right and just and fair;

4 for giving prudence to those who are simple, knowledge and discretion to the young—

5 let the wise listen and add to their learning,and let the discerning get guidance—

‘지혜’는 히브리어로 *[호크마]입니다. 지혜는 영육간에 올바른 삶을 유지하도록 도와줍니다.  [*호크마]는판단력과 굳셈이라는 어원을 가집니다. 단순한 지식, 도구, 학식이 아닙니다. 하나님을 믿고 신뢰하면 거룩한 통찰력을 얻게 됩니다. ‘훈계’는 교육, 도덕적훈련 입니다. 

 명철은 참과 거짓, 선과 악을 구분하는 능력을 말합니다. 명철의 말씀은 하나님의 말씀입니다.

 

6. 잠언과 비유와 지혜 있는 자의 말과 그 오묘한 말을 깨달으리라

6 for understanding proverbs and parables, the sayings and riddles of the wise.

‘오묘한 말’은 근동지역에서 지혜의 척도로 사용한  수수께끼라는 의미의 단어입니다.

 

7. 여호와를 경외하는 것이 지식의 근본이거늘 미련한 자는 지혜와 훈계를 멸시하느니라

7 The fear of the Lord is the beginning of knowledge, but fools despise wisdom and instruction.

하나님을 경외하는 것은 단순한 공포심이 아닙니다. 공경하는 마음에서 우러나오는 거룩한 두려움입니다. 하나님께로 향한 거룩한 두려움은,  지식의 근본인 지혜의 출발점입니다. 하나님을 경외함은 최상의 지혜입니다.  미련한 자는 하나님을 멀리하고 지혜와 훈계를 받아들이지 않습니다.

 

8. 내 아들아 네 아비의 훈계를 들으며 네 어미의 법을 떠나지 말라

8 Listen, my son, to your father’s instruction and do not forsake your mother’s teaching.

이스라엘의 일반적인 교육방침입니다. 현실적인 생활지침(훈계)는 아버지가 담당하고, 일반적인 교훈이나 율법은 어머니가 가르쳤습니다.

 

9. 이는 네 머리의 아름다운 관이요 네 목의 금 사슬이니라

9 They are a garland to grace your head and a chain to adorn your neck.

아름다운 관은 은총의 관입니다. 목의 금사슬은 명예와 권세, 위엄을 나타냅니다.

 

10. 내 아들아 악한 자가 너를 꾈지라도 따르지 말라

10 My son, if sinful men entice you, do not give in to them.

하나님의 말씀에 순종하는 것이 지혜입니다. 악을 피하는 것 또한 지혜입니다.

악한 자 *[하타임]의 어원은 빗나가다라는 뜻의  *[하타]에서 유래되었습니다. 악한 자는 악한자는 하나님이 지시하는 방향에서 벗어나있습니다. 그들은 상습적 고의적, 계획적으로 범죄하고, 다른 사람을 실족케 만드는 자 입니다.

 

11. 그들이 네게 말하기를 우리와 함께 가자 우리가 가만히 엎드렸다가 사람의 피를 흘리자 죄 없는 자를 까닭없이 숨어 기다리다가

11 If they say, “Come along with us; let’s lie in wait for innocent blood, let’s ambush some harmless soul;

 12. 스올 같이 그들을 산 채로 삼키며 무덤에 내려가는 자들 같이 통으로 삼키자

12 let’s swallow them alive, like the grave, and whole, like those who go down to the pi

올가미와 그물 뒤에 감추고 숨어있다가 공격하는 사냥꾼처럼, 악인의 꾀는 은밀하고 치밀합니다. 악인은 죄없는 사람을 이유도 없이 남몰래 공격하는 자들입니다.

 

13. 우리가 온갖 보화를 얻으며 빼앗은 것으로 우리 집을 채우리니

13 we will get all sorts of valuable things and fill our houses with plunder;

 14. 너는 우리와 함께 제비를 뽑고 우리가 함께 전대 하나만 두자 할지라도

14 cast lots with us; we will all share the loot”—

 악한자들이 각자의 탈취물을 하나의 전대에 공동으로 모아 그들의 공동 재산을 만들자고 말합니다. 노력여부에 무관하게 그 공동재산을 ‘제비를 뽑아’ 누군가가 가지자고 합니다. 그 공동재산을 다 가질수 있다는, 허황된 속임수로 유혹합니다. 이 불의한 재물을 서로 가지려고 욕심내다가 결국 새로운 범죄를 낳게 됩니다.

 

15. 내 아들아 그들과 함께 길에 다니지 말라 네 발을 금하여 그 길을 밟지 말라

15 my son, do not go along with them, do not set foot on their paths;

16. 대저 그 발은 악으로 달려가며 피를 흘리는 데 빠름이니라

16 for their feet rush into evil, they are swift to shed blood.

유혹의 시작점에서 악을 철저히 거절하라고 강력한 경고를 합니다. 악한 자들이 흔적을 남기고 지나간 그 길은 가지말아야 됩니다. 악한 자들은 그 악한 길을 가는데 주저함하지 않습니다. 악을 행하고 사람을 죽이는데 능숙한 자들 입니다.

 

17. 새가 보는 데서 그물을 치면 헛일이겠거늘

18. 그들이 가만히 엎드림은 자기의 피를 흘릴 뿐이요 숨어 기다림은 자기의 생명을 해할 뿐이니 

19. 이익을 탐하는 모든 자의 길은 다 이러하여 자기의 생명을 잃게 하느니라

17 How useless to spread a net where every bird can see it!

18 These men lie in wait for their own blood;  they ambush only themselves!

19 Such are the paths of all who go after ill-gotten gain; it takes away the life of those who get it. 

하나님을 대적하고 악을 행하는 자는 스스로 놓은 덫에 빠지게 됩니다. 그들은,타인을 해치려고 몰래 쳐둔 덫, 악한 행위 때문에, 자신의 생명을 잃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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잠언 1장: 20-33

20. 지혜가 길거리에서 부르며 광장에서 소리를 높이며

 21. 시끄러운 길목에서 소리를 지르며 성문 어귀와 성중에서 그 소리를 발하여 이르되

 22. 너희 어리석은 자들은 어리석음을 좋아하며 거만한 자들은 거만을 기뻐하며 미련한 자들은 지식을 미워하니 어느 때까지 하겠느냐

Wisdom’s Rebuke

20 Out in the open wisdom calls aloud, she raises her voice in the public square;

21 on top of the wall she cries out, at the city gate she makes her speech:

22 “How long will you who are simplelove your simple ways?  How long will mockers delight in mockery and fools hate knowledge?

지혜를 의인화하여 표현합니다. 지혜가, 공공장소에서 모든 사람들에게 누구에게나 바른 길로 초청하고 있습니다. 그럼에도, 어리석고 교만한 자들이 지혜를 미워하고 거부합니다.

 

23. 나의 책망을 듣고 돌이키라 보라 내가 나의 영을 너희에게 부어 주며 내 말을 너희에게 보이리라

23 Repent at my rebuke! Then I will pour out my thoughts to you, I will make known to you my teachings.

회개하고 돌이키는 자에게 성령의 사역으로, 지혜의 말씀을 주시고 구원하고자 하십니다.

 

24. 내가 불렀으나 너희가 듣기 싫어하였고 내가 손을 폈으나 돌아보는 자가 없었고

25. 도리어 나의 모든 교훈을 멸시하며 나의 책망을 받지 아니하였은즉

24 But since you refuse to listen when I call and no one pays attention when I stretch out my hand,

25 since you disregard all my advice and do not accept my rebuke,

악인들을 부르고 손을 펴, 사랑으로 불렸으나 교훈과 책망을 거부하고 선한 길로 가지 않습니다.

 

26. 너희가 재앙을 만날 때에 내가 웃을 것이며 너희에게 두려움이 임할 때에 내가 비웃으리라 27. 너희의 두려움이 광풍 같이 임하겠고 너희의 재앙이 폭풍 같이 이르겠고 너희에게 근심과 슬픔이 임하리니

26 I in turn will laugh when disasterstrikes you; I will mock when calamity overtakes you—

27 when calamity overtakes you like a storm, when disaster sweeps over you like a whirlwind, when distress and trouble overwhelm you.

지혜의 권고를 무시한 악인들이 당하게 될 심판의 엄중성을 표현합니다.

 

28. 그 때에 너희가 나를 부르리라 그래도 내가 대답하지 아니하겠고 부지런히 나를 찾으리라 그래도 나를 만나지 못하리니

28 “Then they will call to me but I will not answer;

    they will look for me but will not find me,

그들이 부르짖고 기도하여도, 하나님은 답하지 않으십니다. 하나님은 그들에게 무관심하지 않습니다. 하나님께서 허락하신 회개와 용서의 때, 돌이키지 않았기에  때문입니다.

 

29. 대저 너희가 지식을 미워하며 여호와 경외하기를 즐거워하지 아니하며

30. 나의 교훈을 받지 아니하고 나의 모든 책망을 업신여겼음이니라

29 since they hated knowledge and did not choose to fear the Lord.

30 Since they would not accept my advice and spurned my rebuke,

악인이 심판당하는 이유입니다. 악인은 계속 지혜의 권고를 무시했습니다. 스스로 파멸의  길로 갔습니다. 바른 지식을 경멸했으니 엄중한 심판의 대상이 될 뿐입니다.

 

31. 그러므로 자기 행위의 열매를 먹으며 자기 꾀에 배부르리라

32. 어리석은 자의 퇴보는 자기를 죽이며 미련한 자의 안일은 자기를 멸망시키려니와

33. 오직 내 말을 듣는 자는 평안히 살며 재앙의 두려움이 없이 안전하리라

31 they will eat the fruit of their ways and be filled with the fruit of their schemes.

32 For the waywardness of the simple will kill them, and the complacency of fools will destroy them;

33 but whoever listens to me will live in safety and be at ease, without fear of harm.”

심판은 자기 행동의 결과입니다. 심판과 형벌의 원인이 악인 자신에게 있습니다. 자기 꾀 로 과한 욕망으로 악한 일을 한 결과는 자기환멸과 좌절이라는 열매를 먹게됩니다.

어리석은  자는 하나님을 배신하고 자신을 스스로 죽입니다. 미련한 자의 게으름과 나태함은  거짓 평안으로 자신의 영혼 멸망시킵니다.  안일함은  인간을 쾌락과 물질의 노예로 전락시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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