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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약/요한복음

요한복음 3장: 3-7

by 갈렙과 함께 2024. 7. 10.

요한복음 3장: 3-7

3 예수께서 대답하여 이르시되 진실로 진실로 네게 이르노니 사람이 거듭나지 아니하면 하나님의 나라를 볼 수 없느니라

4 니고데모가 이르되 사람이 늙으면 어떻게 날 수 있사옵나이까 두 번째 모태에 들어갔다가 날 수 있사옵나이까

5 예수께서 대답하시되 진실로 진실로 네게 이르노니 사람이 물과 성령으로 나지 아니하면 하나님의 나라에 들어갈 수 없느니라

6 육으로 난 것은 육이요 영으로 난 것은 영이니

7 내가 네게 거듭나야 하겠다 하는 말을 놀랍게 여기지 말라

 

John 3: 3-7

3 In reply Jesus declared, 'I tell you the truth, no one can see the kingdom of God unless he is born again.'

4 "How can a man be born when he is old?" Nicodemus asked. "Surely he cannot enter a second time into his mother's womb to be born!"

5 Jesus answered, 'I tell you the truth, no one can enter the kingdom of God unless he is born of water and the Spirit.

6 Flesh gives birth to flesh, but the Spirit gives birth to spirit.

7 You should not be surprised at my saying, 'You must be born agai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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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한복음 3장: 3-7

3 예수께서 대답하여 이르시되 진실로 진실로 네게 이르노니 사람이 거듭나지 아니하면 하나님의 나라를 볼 수 없느니라

3 In reply Jesus declared, 'I tell you the truth, no one can see the kingdom of God unless he is born again.'

 

  ‘거듭나지 아니하면’에서,  ‘거듭’ [아노덴]은 , (1) ‘처음부터, 완전히, 철저히’ (2) ‘다시, 두번째’ (3) ‘위로부터’ ‘하나님께로부터’ 라는 의미가 있습니다.

 유대인들은 이방인일지라도 기도, 제사, 세례를 통해 개종하면 그를 중생한 자라고 하였습니다. 그러나 예수님은 선택받은 유대인이라 할지라도, 인간의 노력이 아니라, 하나님의 은혜와 능력에 의해서만 본성이 새롭게 될수 있다고 말씀하셨습니다. 

 

‘거듭남’ (중생)은 죄로 죽었던 영적 생명을 새로운 피조물로 다시 살리는 (고후 5:17) 성령의 역사 (엡 2:5)입니다. 성령과 말씀으로 거듭나게 됩니다. 거듭남은 인간이 지(知), 정(情), 의(義)를 항상 개발한다고 되는 것이 아닙니다. 영적으로 근본적, 전인적인 변화가 일어나는 것을 말합니다. 이 변화는 마치 죽은 자가 살아 나듯이 즉각적으로 일어나는 변화입니다. 

 

  ‘하나님의 나라를 볼 수 없느니라’

‘보다’ 로 번역된 헬라어 [에이돈]은 단순히 어떤 형상을 바라본다는 것을 의미하는 [블레포]와는 다릅니다. [에이돈]은 ‘경험하다 (experience), 참여하다 (participate), 인식하다(perceive) 라는 의미입니다. 그러므로 예수님이 하신 말씀은, 거듭나지 않으면, 하나님 나라를 경험하고 참여하고, 인식할 수 없다고 하신 것입니다.

 

4 니고데모가 이르되 사람이 늙으면 어떻게 날 수 있사옵나이까 두 번째 모태에 들어갔다가 날 수 있사옵나이까

4 "How can a man be born when he is old?" Nicodemus asked. "Surely he cannot enter a second time into his mother's womb to be born!"

 

 번역된 니고데모의 말 그대로 본다면, 마치 니고데모가 매우 아둔하고 무지한 사람인듯이 보이지만, 그는 지식과 지혜가 높고 겸손한 사람입니다. 니고데모는 예수님의 말씀을 바로 이해하지 못했기에, 겸손하게 자세한 설명을 요청하고 있습니다.  니고데모는, ‘사람은 모태로 다시 들어갔다가 나올 수 없는데, 인간에게 어떻게 본질적으로 재창조라는 기적이 일어날수 있습니까’ 라는 높은 차원의 질문한 것입니다. 

 

5 예수께서 대답하시되 진실로 진실로 네게 이르노니 사람이 물과 성령으로 나지 아니하면 하나님의 나라에 들어갈 수 없느니라

5 Jesus answered, 'I tell you the truth, no one can enter the kingdom of God unless he is born of water and the Spirit.

 

  ‘물과 성령으로’ 

예수님은 ’거듭남’에 대해 구체적으로 설명하십니다. ‘물’ 은 인간의 자연적인 출생과, 세례요한의 세례, 기독교의 세례로 해석됩니다.

‘물’은 깨끗함에 대한 상징입니다. 물은 유대인의 희생제사에 반드시 필요한 요소였습니다. 제사장은 몸을 씻지 않고는 언약의 피를 가지고 성소에 들어갈 수 없었습니다. 세례요한은 사람들에게 죄사함을 받으라고 회개하도록 촉구할 때 물로 세례를 주었습니다. 

 

 그러나, 고넬료와 그의 친구들은 물세례를 받기전에 이미 성령의 선물을 받았고 (행 10:47, 48) 에디오피아의 내시도 그러했습니다. (행 8:26-39) 그러므로 ‘물’ 은 자연적 출생에 해당하고, 영적 출생은 성령의 도우심으로 가능하며, 그 때 하나님 나라에 참여하게 된다는 의미입니다. ’거듭남’ (중생)은 그리스도와의 연합, 곧 성령세례를 통해서 이루어집니다. 물세례는 이 사실에 대한 공적 선포이고 상징적인 의식입니다. 

 

6 육으로 난 것은 육이요 영으로 난 것은 영이니

6 Flesh gives birth to flesh, but the Spirit gives birth to spirit.

 ‘육’ [사르크스]은 타락한 인생의 죄악되고 부패한 본성을 나타 내는 용어로 사용되었습니다 (롬 8:3-9). 여기서 육(flesh)은 땅에 속한 존재, 연약하고 사라져갈 인생을 나타내는 용어입니다. 높은 차원의 (영적 ) ‘영’ (spirit) 과 구분된 낮은 차원의 신체적이라는 용어로 사용되었습니다. 

 

7 내가 네게 거듭나야 하겠다 하는 말을 놀랍게 여기지 말라

7 You should not be surprised at my saying, 'You must be born again.'

  니고데모가 놀란 것은 ‘거듭남’에 대한 예수님의 가르침입니다. 예수님은 어떤 민족, 신분을 구분하지 않고 모든 사람이 거듭나야  된다고 하셨습니다 (3절). 그러니, 자신들은 이미 구원받은 특별한 존재라고 교육받은 니고데모로서는 이 말씀을 이해하지 못하고 당혹했을 것입니다. 예수님의 말씀대로 라면, 율법의 준수자인 바리새인인 니고데모도 결국 ‘거듭나야’ 만 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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