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구약/시편

시편 1편

by 갈렙과 함께 2023. 6. 13.

시편 1편

1. 복 있는 사람은 악인들의 꾀를 따르지 아니하며 죄인들의 길에 서지 아니하며 오만한 자들의 자리에 앉지 아니하고

2. 오직 여호와의 율법을 즐거워하여 그의 율법을 주야로 묵상하는도다

3. 그는 시냇가에 심은 나무가 철을 따라 열매를 맺으며 그 잎사귀가 마르지 아니함 같으니 그가 하는 모든 일이 다 형통하리로다

4. 악인들은 그렇지 아니함이여 오직 바람에 나는 겨와 같도다

5. 그러므로 악인들은 심판을 견디지 못하며 죄인들이 의인들의 모임에 들지 못하리로다

6. 무릇 의인들의 길은 여호와께서 인정하시나 악인들의 길은 망하리로다

 

Psalm 1

1 Blessed is the one

    who does not walk in step with the wicked

    or stand in the way that sinners take

    or sit in the company of mockers,

2 but whose delight is in the law of the Lord,

    and who meditates on his law day and night.

3 That person is like a tree planted by streams of water,

    which yields its fruit in season

   and whose leaf does not wither—

    whatever they do prospers.

4 Not so the wicked!

    They are like chaff

    that the wind blows away.

5 Therefore the wicked will not stand in the judgment,

    nor sinners in the assembly of the righteous.

6 For the Lord watches over the way of the righteous,

    but the way of the wicked leads to destruction.

 

시편 1편

1. 복 있는 사람은 악인들의 꾀를 따르지 아니하며 죄인들의 길에 서지 아니하며 오만한 자들의 자리에 앉지 아니하고

1 Blessed is the one

    who does not walk in step with the wicked

    or stand in the way that sinners take

    or sit in the company of mockers,

복 있는 사람은 히브리어 올바르다, 번영하다 [아솨르]에서 나온 단어입니다.  누구든지 하나님의 율법을 따라 살면, 여러 형태의 복을 누릴수 있음을 말합니다.

복은 [바라크]와 [아솨르] 가 있습니다. [바라크]는 하나님의 축복을 나타내는 일반적인 단어입니다. 인간의 선행과 무관하게 하나님께서 긍휼과 자비로 배풀어 주시는 복입니다. 모든 산업과 육체, 후손에게 주시는 복을 말합니다.  또한 하나님의 언약과 관계가 있습니다. 

[아솨르]는 하나님과의 인격적인 교제안에서 그분의 말씀에 수종하는 자에게 주시는 복으로 인간이 이를 고백하거나 기원하는 형식으로 사용됩니다. 첫 절은 하늘에서 들려오는 말씀,  하나님의 율법을 사랑하는자에게 주시는 복의 선언입니다

 의인은 악인의 죄를 쫓지 아니합니다. 악인은 법원의 유죄판결을 받은 자 [라사]를 의미합니다. 하나님의 뜻을 벗어난 죄인 [하타임 ]은 ‘표적에서 빗나가 길을 잃어버린다’는 [하타]에서 파생된 말입니다. 악인은 하나님의 율법에서 빗나간 자들입니다.  이들은 율법의 길을 가지않고 자신의 길을 가게 됩니다. 

 의인은 오만한 자리에 앉지 아니합니다.오만한자[레침]은 조롱하다, 비웃다라는 의미의 동사에서 파생됟것으로 ‘조롱하는 자’를 의미합니다. 시편에서는 하나님을 향해 악한 말로 조롱하는 자를 의미합니다. 

 

2. 오직 여호와의 율법을 즐거워하여 그의 율법을 주야로 묵상하는도다

2 but whose delight is in the law of the Lord,

    and who meditates on his law day and night.

여호와의 율법[토라]는 유대인들이 흔히 모세오경을 의미합니다. 동시에 하나님의 계시이고 하나님의 교훈과 훈계를 기록된 말씀이니, 성경을 의미하기도 합니다. 1절은 의인의 소극적인  특성을 말했고 2절은 적극적인 특성을 드러냅니다. 

 의인의 특성은 1) 의인은 하나님의 율법에 기쁨으로 반응합니다. 2) 지속적으로 율법과의 관계를 유지하는 삶을 살아갑니다. (수 1:8) 3) 의인은 토라안에서 하나님의 뜻을 깨닫고 기뻐합니다. 의인만이 말씀안에서 즐거움을 누리고 행복한 삶을 살아갈 수 있습니다. 의인은 밤낮없이 늘 조용히 말씀을 묵상하며 주님과 함께 살아갑니다. 

 

3. 그는 시냇가에 심은 나무가 철을 따라 열매를 맺으며 그 잎사귀가 마르지 아니함 같으니 그가 하는 모든 일이 다 형통하리로다

3 That person is like a tree planted by streams of water,

    which yields its fruit in season

   and whose leaf does not wither—

    whatever they do prospers.

시냇가에 심은 나무는 의인의 복된 상태를 비유한 것입니다. 하나님 말씀 안에서 언제나 기쁨을 느낄수있는 상태를 말합니다. 시냇가에 심겨진 나무는 언제나 생수를 공급받습니다. 나무가 철을 따라 열매를 맺듯이 인생도 추수기가 되면 열매를 맺을 수 있어야 됩니다. 죄악을 멀리하고, 하나님의 말씀 안에서 지속적으로 기쁨을 누리는 의인은 인생의 추수기에 자연스런 열매를 맺게 됩니다. 

 

4. 악인들은 그렇지 아니함이여 오직 바람에 나는 겨와 같도다

4 Not so the wicked!

    They are like chaff

    that the wind blows away.

곡식을 까부를 때 낱알은 지면에 떨어집니다. ‘겨’는 가볍게 바람에 날라가 버립니다. ‘겨’는 악인의 허무한 인생을 비유한 말입니다. 

 

5. 그러므로 악인들은 심판을 견디지 못하며 죄인들이 의인들의 모임에 들지 못하리로다

5 Therefore the wicked will not stand in the judgment,

    nor sinners in the assembly of the righteous.

하나님의 율법을 대적하는 악인은 당연히 심판을 받게 됩니다. 의인들은 하나님의 율법을 묵상하며 이를 삶가운데 적용하는 자 입니다. 이들의 거룩한 모임에서 하나님을 찬송하니 죄인들은 들어갈 수 없습니다. 의인들의 모임, 회중에 해당하는 히브리어 [에다]는 ‘지명하다, ‘~에서 만나다’ 는 의미인 동사에서 파생된 것으로 명사형으로 장소를 나타냅니다. 그러므로 [에다]는 거룩한 장소, 곧 하나님의 언약궤가 모셔져 있는 성소나 성전을 나타냅니다.  종말론적으로는 메시야께서 모든 성도를 부르실 하늘의 새예루살렘을 나타내는 것입니다. 의인은 이런 의미를 가진 모임, 회중에 들어 가나 죄인은 그곳에 들어갈 수없는 것입니다.

 

6. 무릇 의인들의 길은 여호와께서 인정하시나 악인들의 길은 망하리로다

6 For the Lord watches over the way of the righteous,

    but the way of the wicked leads to destruction.

하나님의 백성이 누리는 영원한 복과 악인의 멸망은 서로 다른 길입니다.의인은 하나님이 인정하시니 복을 받는 것이고 악인은 하나님께 인정 받지 못하니 망하게 되는 것입니다. 이를 통해 우리가 기억해야될 것은 모든 것이, 하나님의 주권에 의해  이루어진다는 것입니다. 

우리가  시냇가에 심겨진 나무처럼 풍성한 복을 누리려면, 우리의 뿌리는 항상 하나님의 생수인 말씀을 향해 있어야 됩니다.

 

'구약 > 시편' 카테고리의 다른 글

시편 6편  (0) 2023.06.26
시편 5편  (0) 2023.06.23
시편 4편  (0) 2023.06.20
시편 3편  (0) 2023.06.17
시편 2편  (0) 2023.06.15

댓글